2023년을 마무리하며
살면서 제일 바빴던 2023년 그래도 어찌저찌 흘러갔다.
이렇게까지 바쁠지는 예상하지 못했다. 좋은 결과를 얻진 못했지만, 그래도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아 어떤 면에서는 후련했던 2023년이다.
(두서없이 써서 죄송합니다.. )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.
2023 요약
얼마 전 많은 대기업 부트캠프에 지원했다. 결과는...
우아한 테크
현대 소프티어
삼성 SSAFY
카카오 클라우드 스쿨
신한 은행
많은 도전을 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. 처음에는 많이 당황(?)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내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,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오히려 나에게 약이 되었던 불합격 통보였던 같다. 쉽게 붙었다면 오히려 느슨해졌을 것 같다.
이번 학기 무리하게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코딩 테스트와 학기를 병행하다 보니 정신없이 살았던 것 같다. 힘들었긴 했지만, 오히려 보람찬 2023년을 보낸 것 같아 후련한 기분이 크다.
부족했던 점
- 짧은 코딩 테스트 준비기간
거의 대부분의 부트캠프가 코딩 테스트로 진행되었다. 알고리즘 스터디를 3개월 하고 코딩 테스트를 봤고 아는 문제가 나오면 쉽게 해결했지만, 모르는 알고리즘 문제가 나오면 아예 풀지 못했다 🥲
- 무리한 학기와 스터디 병행
대부분 4학년 2학기에는 1~2과목을 수강하면 여유롭게 학기를 보내지만 마지막 학기에 성적을 최대한 올리고 싶어 모든 C+ 과목을 재수강을 했다. 악명 높은 과목도 있었기에, 하루 일과가 과제를 하고 나면 잘 시간이었다...
2024년에는
- 알고리즘 공부
실버 1 아이디를 버리고 새롭게 다시 만들었다. 알고리즘 공부 공백 기간이 길어 풀었던 문제도 헷갈려 차라리 처음부터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.
2024년에는 플래티넘을 달성하겠다.
- Spring 개발 공부
미뤄왔던 Spring 공부를 시작할 것이다. 인프런 김영한 강의를 완독하고 꾸준히 복습하여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것.
- 졸업 작품 유지보수
맨 땅에 헤딩한 첫 번째 프로젝트 지금 보면 지키지 못한 코드 컨벤션부터 지저분한 부분이 매우 많다. Spring 공부를 충분히 해 새로운 기능 넣고 리펙토링을 진행할 것이다.
- 취업 준비 +
새로운 프로젝트에 참가할 것이다. 아직은 계획하지 않았지만, 직접 모집하거나 프로젝트에 합류하여 프로젝트를 제작할 것이다. 계속해서 기업 지원을 넣어보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할 것.
더 있지만 생략..
2023년은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준 것이었다면 2024년은 더욱더 성장하게 해 줄 해가 될 것이다.
앞으로 더 힘들 수도, 어쩌면 실패할 수도 있겠지만 '그때, 공부를 더할걸.. 그때 조금만 더..' 라며 후회하고 싶지 않다. 그저 최선을 다하자.
언젠가는 대기업에 입사해 내가 원하는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. 당당히 대기업 입사글을 블로그에 작성해 업로드해 보이겠다.
아자아자 👊🏻
2023년 엔딩 크레딧
이뤄낸 것🏅
●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3등
● 1학기 성적 4.2 달성
● 정처기 취득
● 2달 IPP(단기 현장 실습)
2023 사진 📸
졸업설계를 위해서 나도 랩실이 생겼다.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었지만, 스프링도 모르고 DB도 못 다루고 할 줄 아는 것이 없어 맨 땅에 헤딩으로 졸업 작품을 시작했다.
거의 밤을 새우거나 4시간 자면서 졸업 작품을 진행했고 Spring , 서버 구축을 졸업 작품을 하면서 배웠다.
쏟아지는 과제
귀여운 학교 강아지 수신이
그 와중 예비군 돌아와서 바로 과제 🥲
새벽 집 갈 때 학교 정문 (거의 클럽..)
공부하는 사진밖에 없어서 올릴 만한 것을 건지지 못해 여기까지..
항상 더 열심히, 꾸준하게, 자신감 있게, 즐겁게.
이 글을 보는 사람 모두 좋은 결과 얻어 행복했으면 좋겠다. 🔥🔥